RENTAL

Handover: Moving Out

퇴실 전후

계약만료 또는 중도해지

TA에는 기본적으로 계약만료 또는 중도해지, 계약연장 등에 관련하여 집주인에게 보통 최소 2개월 전에 서면으로 이를 전달하도록 하는 조항이 있습니다. 이 때, 문제의 소지를 피하기 위해 적어도 2개월 하루 전에는 하도록 합니다. 서면 통보로는 이메일 또는 SMS가 확실하고 WhatsApp, 카카오톡 같은 채팅앱을 통해서 보내는 경우에는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피하도록 합니다.

핸드오버 이전

전기, 수도, 가스, 인터넷, 신문 등 해지해야할 것들이 있다면 이사 나가는 날보다 경우에 따라서 몇 주 전에 해지의사를 밝혀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약정에 따라 위약금이 발생하기도 하나 명의이전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신청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때, 명의이전 비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집주인에게 집을 반환하기에 앞서 최소 1주일 전에는 집과 물품목록 (Inventory List)에 있는 모든 물건들의 상태 등을 확인해 고장이나 훼손된 부분을 최대한 원상태로 돌려놓도록 합니다.

​반환시 계약서 내용에 따라 에어컨 청소 영수증, 커텐 드라이클리닝 영수증 및 전문 청소업체(Professional Cleaning Service) 영수증 등을 준비해 놓습니다.

 

콘도의 매니지먼트 오피스와 이사 업체에 원하는 날 이사가 가능한지 조율 후 이사 날짜를 정하고 진행합니다.

핸드오버 당일 

집과 물품목록(Inventory List)에 있는 모든 물건들의 개수와 상태를 주입과 세입자 양측이 함께 확인(Joint Inspection) 후 배상해야할 부분들을 합의하고 추후 분쟁의 여지를 최소화하기 위해 Joint Inspection Form에 서명한 후 열쇠를 반환합니다. 일반적으로 TA에는 핸드오버 후 14일 이내에 합의된 보증금을 반환하도록 하게 돼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