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Y & SELL

Before and After

Completion

양도 전후

 

거주용으로 산 경우나 임대투자용으로 산 경우 모두 집을 있는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 것입니다. 일반 매매의 경우, 대청소나 페인트칠, 전등과 커텐 외 가구나 가전을 들여야할 것이고 심지어는 신규분양의 경우에도 대부분의 경우, Move-In ID Package (바로 입주 가능할 수 있도록 시행사/시공사 측에서 인테리어 시공후 양도)가 있지 않기 때문에 월세를 내주고자 하더라도 기본적인 인테리어 비용과 기간이 발생합니다.

 

특히, 인테리어 공사를 할 경우에는 전기와 수도는 신청이 돼있어야 합니다.    

  1. 전기, 수도, 가스 (Utility Service) 신청 (NRIC, EP, WP, SP 등 IPA/신분증 카드 수령 후 신청 가능): ​

    • 전기, 수도, 가스를 모두 SP Group에서 신청하거나 SP Utilities 앱 을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보통 3~5일 소요됩니다.

    • Open Electricity Market 홈페이지에서 별도의 전기공급업체가 제공하는 약정요금제를 비교분석 후 선정해서 해당 업체에 직접 신청 가능합니다. 이 YouTube 영상에서 Open Electricity Market에 관한 간단한 설명을 한국어로 들어볼 수 있습니다.

  2. 인테리어 공사의 정도에 따라 벽을 허무는 등 작업이 큰 경우, 콘도 매니지먼트 오피스에 신청하는 외에도 BCA, URA 외 관련기관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3. 입주민 신청: 콘도 매니지먼트 오피스에 임대계약서(+등록세 증서) 또는 집문서, 신분증 등 요청 서류를 가지고 가서 입주민으로 등록한 후 콘도내 시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 콘도의 매니지먼트 오피스와 이사 업체에 원하는 날 이사가 가능한지 조율 후 이사 날짜를 정하고 진행합니다.

  5. 핸드오버(Handover): 임대와 달리 매매의 경우에는 뷰잉시와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이 있지 않는 한, 있는 상태 그대로 양도 받습니다. 신규분양의 경우 시행사로부터 양도받은 날로부터 보통 1년간 하자보수기간이 있습니다.

보유하신/매수하실 부동산이 임대투자용이라면 코리얼 컨설팅에서 임대 관련 상담을 받으시길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