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의 5C’s

싱가포르에 우스개 소리로 자주하는 말 중에 5C를 가져야 부자라고 할 수 있다. 이 5C는 Condo, Car, Country Club, Credit Card, Cash 입니다.


싱가포르에서는 차 값이 워낙 비싸기 때문에 자동차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현대 아반테 1.6E 의 새 차 가격이 10만불(8천만원 이상)이 넘어서고, 기아 K5 2.4는 14만불(1억천만원 이상)을 상회하니 가히 놀랄 만합니다. 이는 10년간 유효한 COE (Certificate of Entitlement)를 사야하고, ARF (Additional Registration Fee)와 Vehicle Excise Duty, GST 등을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매일 택시나 그랩(Grab)을 타고 50불씩을 쓴다고 가정하더라도 일년에 1만 8천불 정도인데, 차량을 산다면, 위 차량 가격의 감가상각비에 도로세, 보험, 휘발유, 각종 수선 유지비에 더하여 주차 비용과 통행세를 포함하면, 이 보다 훨씬 많은 금액이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순수한 금전적 측면으로만 본다면 택시나 그랩이 훨씬 경제적일 것입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이 이 보다 더 비싼 고급차를 많이 사는 것은 사회적 지위, 생활의 편의성, 주변 사람들의 이목 등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싱가포르 2019년도 자료를 보면 가장 많이 팔린 차 브랜드는 혼다, 토요타, 머세데스벤츠 순입니다. 그리고, 고급차 수입 현황을 보면 벤틀리 (61대), 람보기니(38대), 페라리(37대) 등입니다. 이렇듯이 고급차가 많은 남자들의 로망이라고 한다면, 많은 여자 뿐만 아니라 남자들도 고급 콘도에 대한 로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자 국민들에게 국가에서 장기 임대 아파트인 HDB를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주택 자가 소유율이 매우 높습니다. 2009년에 88.8%에서 2019년에는 90.4%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은 57.7% 입니다.) 그런데, 많은 싱가포르 시민들이 저렴한 HDB에서 옮겨 고급 Condo로 가려고 합니다. 2009년 HDB 거주자가 83.6% 였던 것이 2019년에는 78.6%로 줄어 들었습니다. 반면에 고급 콘도는 동 기간 동안에 10.5%에서 16.2%로 상승하였습니다.


즉, 경제적으로 훨씬 저렴한 주택이 있다고 하더라도, 고급 주택에 대한 로망은 정부에서도 어찌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는 물론 경제 성장에 대한 요인이 있으며, 또한 고학력자가 많이 증가한 것도 하나의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즉, 전문대졸 이상이 2009년에는35.0%였으나, 2019년에는 48.2%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고급 콘도에 대한 수요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싱가포르 인구의 구성을 보면, 시민권자가 약 360만, 영주권자가 50만, 그리고 외국인이 160만이 됩니다. 외국인은 저렴한 HDB를 살 수 없으니, 콘도로 몰릴 수밖에 없으며, 또 고급 콘도에 대한 월세 수요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아는 어떤 분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그 분의 자녀가 싱가포르의 국제학교에 유학을 와서 엄마와 아들이 싱가포르에서 지낼 수 있도록 콘도를 사주었습니다. 그런데, 당초에 아들을 싱가포르에서 대학까지 보내려고 하였었는데, 미국으로 대학을 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콘도를 팔까, 아니면 월세를 주고 있다가 나중에 아들에게 상속을 시킬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그 콘도가 재개발(enbloc)을 하게 되어 개발업자에게 많은 돈을 받고 넘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돈으로 아들 명의로 집을 사주려고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부동산을 투자하는 데에는 시기와 물건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 분은 이 두가지가 모두 맞은 아주 좋은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행운이라는 대머리가 지나가고 난 후에 아 그 때 잡아야 했는데 하고 후회를 하지 않고, 그 앞부분을 막아 잡는 행운을 누리시길 기원합니다.



조회수 5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